원고용지(원고지)의 주제문
1. 주제문작성
(1) 글을 쓸 때, ‘무엇’에 대하여 쓸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는 데, 그 ‘무엇’이 주제에 해당된다.
(2) 주제의 범위는 지나치게 넓을 경우, 어떻게 초점을 맞추어 글을 써야 할지 막연하기 때문에 한정되어야 한다.
2. 주제문 쓰기의 실제
1) 제재 : 참
Ⅰ. 서론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 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거리는 서술적 자아로 하여금 경험적 자아에 대해 반성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조건의 구실을 한다. 자신의 경험을 대상으로 하는 일인칭 글쓰기에서 반성의 내용이 나타날 경우 그 이유는 바로 자신의 경험을 시간적 거리를 가지
글쓰기’라는 용어일 것이다. 본고가 ‘표현’이라는 용어보다 ‘글쓰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수한 경험을 한다. 그 경험은 때로 기억되지 않은 채 잊혀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경험으로 기억되거나 혹은 더 나아가서 한 편의 글로 남
'두드린다'는 뜻이다. 이 말은 중국 당나라의 시인 가도(賈島)가 마상(馬上)에서의 시구(詩句)를 얻어 마지막 구의 고(敲)를 퇴(堆)로 할까 고(敲)로 할까를 골똘히 궁리하다가 당시의 대문장가인 한유(韓兪)의 권고로 고(敲)를 정했다는 고사에서 유래되어 '글을 다듬어 고친다'의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글쓰기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이 글을 쓸 때 느끼는 지루함과 두려움을 없애 주고 신나게 생각하고 즐겁게 글을 씀으로써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뇌세포에 자극을 주고 이로써 좌․우뇌 전뇌(全腦)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학생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살리고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를 국어 교육 정책의 관심사로 삼아야 한다. 글쓰기 능력은 언어 사용자가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각종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 사태에 적합한 문어 텍스트를 생산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지식 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지식 생산 능력의 핵심 능력이 된
있기 마련이다. 분석 또는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책의 개요와 주제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넷째, 표지의 공고문까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광고문은 출판사에서 장삿속으로 엮어 놓은 글이기 때문에 과장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나 저자는 자신의 책에 있는 내용을 가능한 정확하게 요약한다.
외에는 어떠한 경우를 불문하고 왼편 첫 칸을 비울 수 없다. 그리고 줄의 맨 끝에 비울 칸이 없을 때에는 ∨(띄는 표시)표를 하고, 다음 줄의 첫 칸부터 쓴다.
(6) 모든 문장부호는 글자 한 자와 똑같이 처리한다. 쉼표와 마침표는 그 다음 칸을 비우지 않는다. 문장부호는 원고지의 첫 칸을 차지한다.
작성할 것
3. 수정액/수정테이프 사용 금지, 검정색 펜으로 두 줄을 그어 지우고 쓸 것
4. 빈칸을 포함하여 꼭 1,200자 이상 1,400자 이내로 쓸 것
5. 답안지에는 제목을 쓰지 말고 본문부터 바로 시작할 것
6. 자신의 신원을 드러내는 표현이나 불필요한 표시를 하지 말 것
7. 어문 규정과 원고지사용법을
Ⅰ. 서론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논의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앞에서 살펴본 쓰기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틀이 필요하다. 그 틀 중에